반도린 7JB 클라리넷 마우스피스 리뷰

7JB Vandoren Clarient Mouthpiece

이 클라리넷 마우스피스는 반도린 클라리넷 마우스피스 제품군 중에서 가장 팁 오프닝이 큰 제품으로 주로 재즈에서 쓰인다. 리드또한 가장 얇은 1호를 사용하며 호흡이 편하고 쉽게 불어지는 특징이 있으며 발군의 바이브레이션 을 구사해낼 수 있다.

 

이 피스로 연주하는 것 은 너무나도 쉬워 어린아이들도 소리를 낼 수 있을 정도로 호흡이 편하고 소리내기가 쉽다. 이 피스로 연주연습을 하다가 다른 피스로 교체를 하여 연주를 하게되면 저항이 너무 강해서 불기 힘들정도로 소리가 잘 난다. 특히 질좋은 바이브레이션을 구사할 수 있어서 연주가 재밋어지며 트로트나 뉴올리언스 재즈등에서 이 피스를 가지고 연주를 하는 이들이 많다. 소리는 당연하지만 피스를 무는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음정의 흔들림으로 인해 칼날같이 정확한 튜닝을 자랑하지는 않는다. 이 피스는 그러한 소리를 내는 용도가 아니라 재즈에서의 알토 섹소폰처럼 바이브레이션과 편안한 음색을 위하여 설계를 했기 때문에 토속적이며 통속적인 그러한 류의 또는 재즈와 같은 음악에 잘 어울리는 소리가 난다.

 

소리의 특색은 다른 피스들에 비해서 음량이 크고 썩 이쁘장하지는 않다. 하지만 셈과 여림 그리고 바이브레이션을 이용하여 듣기 좋게 연주할 수 있으며 그러한 기술들로 적당히 커버할 수 있다. 사용가능한 리드는 반도린 트래디셔널 1호를 적극권장한다. 1.5호나 2호도 사용가능하다고는 나와 있지만 두꺼운 리드에 익숙한 이들만 호수를 높여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특히 1호리드를 사용해야 극적인 비브라토를 구사하는데 용이하다. 1호리드의 특징은 건조하고 풀풀 날리는듯한 사운드로 재즈와 트로트 요즘의 가요등을 연주할 때 느낌이 잘 살아난다. 클래식에서의 부드럽고 따뜻한 사운드는 약간은 가지고 있으나 그러한 소리를 위하여 제작된 피스가 아니기에 클래시컬한 사운드를 원한다면 바이브레이션은 포기하고 다른피스로 갈아타거나 리드의 호수를 높여 사용해야만 한다.

 

사용에 적합한 리드는 아래와 같다.

  • 반도린 트래디셔널 1호
  • 해리하트만 카본리드 S호
  • 다다리오 플라스티커버 2호

왼만한 리드는 국내에서 구할 수 있지만 다다리오 플라스티커버 2호는 해외직구를 해야 하는데 11번가의 아마존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다다리오 플라스티커버 2를 7JB에 장착하여 연주를 해보면 자주듣던 스퀵이라고 하는 연주중 삑삑거리는 소리가 거의 안나고 초기 예열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사운드도 톡쏘는 고음역대가 잘 살아나는 리드의 음색을 띄고 있으며 입에 물었을 때 케인리드의 느낌이 잘 살아있어 이질감이 거의 없다. 이 리드는 11번가의 아마존에서 5개들이로 판매를 하고 있으며 관세걱정은 없는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다. 또한 더 큰 팁오프닝의 마우스피스를 원하는 경우 마찬가지로 11번가의 아마존에서 Jodyjazz HR Star 10호 마우스피스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되며 이에 사용할 리드는 다다리오 플라스티커버 1 ~ 1.5호를 추천한다. 이 피스의 사운드예제는 뉴올리언스 재즈에서의 역사적인 인물인 Dr. Michael White의 사운드를 참고하면 된다. 마우스피스가 같은 기종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팁 오프닝이 동일하다.

 

클라리넷을 440Hz로 맞추어주는 튜닝링

가장 기본적인 클라리넷을 구입할 경우 윗관에 해당하는 베럴은 보통 한개뿐이다. 그리고 그 베럴은 분명 442Hz의 피치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작은 장비는 마우스피스와 베럴 사이에 삽입하

darocka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