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작곡을 하거나 팀을 하다보면 악보작업을 해야 할 경우가 있다. 또한 섹소폰이나 클라리넷 트럼펫과 같은 이조악기를 연주하는 이들을 위해 다른악보와 다른 조성의 악보가 필요할 경우가 있다. MZ세대의 악보준비법은 이렇다.
뮤즈스코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악보사보 프로그램인데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제작되어졌다. 악보를 상당히 수준급으로 만들어주며 에디팅도 단축키를 통해 대부분 입력을 하기 때문에 속도감있게 작업을 할 수 가 있다. 본 에디팅에 들어가면 마우스에 손을 대지 않더라도 키보드를 통해서 대부분 입력을 할 수 가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악보는 각각의 상황에 맞게 여러가지 방법으로 악보를 출력할 수 가 있다. 예를 들면 여러악기들이 모여있는 악보와 각각의 악기들만을 따로 선별해서 악보를 출력하고 이조악기를 위해 각각의 악기를 위한 이조악보를 한번에 제작할 수 도 있고 pdf또는 이미지형태로 출력을 하여 여러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가 있다. 그리고 제작되어진 악보는 악보를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집적 자신의 악보를 판매진행 할 수 가 있다.
뮤즈 스코어 악보사보 프로그램은 별도의 악보관련 사이트가 마련되어 있어서 프로그램내부에서 로그인하여 클라우드에 자신의 악보들을 업로드 할 수 도 있으며 그것을 원치 않을 경우 자신의 컴퓨터로 저장할 수 가 있다.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악보공유사이트도 운영하고 있어서 일정비용을 지불하면 수백만개의 악보를 내려받아 자신의 연주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국내회사인 MyMusicSheet에서 기본으로 유통하는 악보가 뮤즈스코어로 에디팅 되어진 악보이다.
사용상의 제약이 전혀 없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며 프로그램도 수준급으로 제작되어져 악보사보를 빠르게 작업할 수 가 있다. 윈도우, 맥,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하며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