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져 스케일 표 [PDF 다운로드]

장조선률은 총 7개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것에 기본이 되며 이것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다면 더 높은곳으로는 절대 오르지 못할 것이다.

 

예를들어 멜로딕마이너의 첫번째 상행선률을 우리는 Ionian3라고 한다. 이것은 장조선률의 첫번째 스케일인 Ionian에서 3번째 음정을 반음 낮추라는 뜻이 된다. 이처럼 모든 스케일들의 명칭들이 모두 장조선률의 스케일들을 기본으로 이름을 명명하고 있어서 스케일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단조선률들중 그 어느것도 제대로 해내지를 못하게 될 것이다. 장조선률의 명칭은 각각의 순서대로 아래와 같다.

 

  1. 아이오니안 (Ionian)
  2. 도리안 (Dorian)
  3. 프리지안 (Phrygian)
  4. 리디안 (Lydian)
  5. 믹솔리디안 (Mixolydian)
  6. 에올리안 (Aeolian)
  7. 로크리안 (Locrian)

각각의 스케일들은 그 나름에 음간에 간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유는 그 시작점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른다. 원래는 도에서 시작하면 아이오니안이며 레에서 시작하면 도리안이지만 이러한 스케일들을 독립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곡안에서 일시적 전조, 대리코드, 모달 인터체인지등을 이용하여 다른 논 다이어토닉 코드나 스케일이 삽입되어 연주되기에 스케일별로 따로 떼어서 12키 전체로 연습해야만 제대로 된 연주가 가능하다.

 

메이져스케일을 빨리 외우는 방법은 이름은 그냥 무작정 외우고 스케일별 음가는 샵이나 플랫이 붙은 음정들만 숫자형태로 외워 도리안이라 하면 3도와 7도에 플렛이 붙는다 하는 형식으로 외우면 보다 더 빨리 외울 수 있다.

 

아래의 파일은 뮤즈스코어로 에디팅된 위의 글을 뒷받침하는 파일과 PDF문서이다.

다운로드받아 학습에 참고할 수 있으며 뮤즈스코어 원본파일은 조작을 통해 12키 모두로 악보 그대로 전조가 가능하며 소리도 들어볼 수 있다.

Major Scale Chart.mscz
0.02MB
Major Scale Chart.pdf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