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시티는 완전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 사용상에 제약이 없고 음악과 오디오 소스를 다루는 사람들에게 아주 충분하다 싶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어서 조금만 사용에 익숙해지고 나면 비용상으로 많은 금액들을 절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으로 유다시티는 오디오 소스를 편집, 가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데 주로 녹음기로 기록된 파일들을 이곳으로 불러들여 주변잡음제거, S발음 줄여주기등 오디오 소스의 다양한 편집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레코딩 기능이 있어 이 소프트웨어로 바로 녹음을 하고 편집 후 출력을 할 수 가 있다. 또한 멀티트랙이 가능하여 여러트랙을 바로 녹음하고 편집을 할 수 있다. 마음만 먹으면 유다시티를 이용하여 믹싱과 마스터링또한 한 자리에서 가능하다. 기본설치옵션 외에 큐베이스의 가상 이펙터 플러그인 규격인 vst3도 설치를 할 수 가 있고 본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플러그인을 별도로 설치를 할 수 있으며 외부 에서도 기본적으로 사용상에 제약이 없는 무료 플러그인들을 상당히 많은 양을 제공하고 있어서 오디오 소스를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편집이 가능하다.
정상적으로 녹음되었다면 그 오디오 소스는 우리들이 듣는 음악들의 음량에 비해 약 9db에서 12db정도 작은 음량을 가지고 있다. 유다시티에서 별도로 제공되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아주 손쉽게 적당한 음량으로 올릴 수 가 있다. 그리고 다양한 프리셋이 내장된 리버브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좋은 잔향감을 얻을 수 있다. 이 플러그인들은 큐베이스나 프로툴스의 플러그인 삽입방식과 같은 방법으로 오디오 소스에 가해지는데 조금이라도 이러한 편집에 익숙한 사람들은 금방 적응이 가능하리라고 본다. 기타독주곡의 앨범작업을 한다거나 피아노 연주를 기록으로 남기거나 앨범으로 만들고자 할 경우 유다시티는 그 진가를 발휘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큰 녹음실에서 녹음하는 방법이나 상당한 금액의 시퀀서 예를 들면 큐베이스나 프로툴스, 로직같은것으로 녹음하는 것이나 그 원리는 동일하기 때문이다. 다만 사용자는 이 소프트웨어를 운용할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 을 전제로 한다.
위에서 설명한 것 이외에도 수많은 장점들을 갖고 있는 유다시티를 꼭 한번 사용해 보기를 바란다.
유다시티는 맥, 윈도우, 리눅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