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JB, 5JB 클라리넷 마우스피스와 가장 잘 맞는 리드는?

반도린에서 나온 클라리넷 마우스피스인 5JB7JB는 재즈연주자를 위한 마우스피스인데 문제는 국내에서 이 피스에 잘 어울리는 리드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다행이 1호나 1.5호 리드를 구한다고 해도 리드가 길들여지기 전까지 건조할 때 생기는 삑삑거리는 소리라던가 저항이 강해 불기 힘든 문제점들도 생긴다. 테너섹소폰처럼 공기반 소리반의 사운드가 듣기 좋지만 리드를 길들이기가 너무 불편한 것 은 사실이다.

 

7JB마우스피스에 편하게 잘 불어지는 리드중에 하나는 해리하트만에서 나온 카본리드 S호이다. 이 리드는 강도가 1호에서 1.5호정도의 세기를 가지고 있으나 불기는 훨씬 쉽다. 또한 이 리드는 7JB와 5JB모두에 사용할 수 있는데 호흡이 편하고 기존의 케인리드에 비해 음량이 훨씬 높다. 소리도 손쉽게 잘 나며 바람새는 소리가 많이 없다. 5JB에서는 거의 없다시피 하며 숨만 쉬어도 소리가 나고 7JB에서는 듣기좋은 비브라토와 공기반 소리반을 즐길 수 가 있다. 또한 이 피스에서도 소리가 아주 손쉽게 나는 편이다.

 

해리하트만 카본리드 S호를 이 피스들에 장착할 경우 사운드의 특징은 이 리드로 연습을 하다 반도린 트래디셔널 1호로 바꾸어 연주할 경우 소리가 아주 텁텁하고 탁하게 들릴 정도로 소리가 시원시원하고 앳지있는 또렷한 음색이 난다. 비교적 작은 음들을 연주할 때도 리드가 잘 떨려 바람새는 소리가 잘 안난다. 호흡도 편하며 바이브레이션도 비교적 잘 내어줄 수 있다. 팁오프닝은 오프닝이 비교적 큰 소프라노 섹소폰 이나 반대로 작은 알토섹소폰과 유사하며 그러한 연주자들이 이러한 조합으로 연주할 경우 편안해할 정도의 팁오프닝이다.

 

이 카본리드는 일반적인 케인리드를 연주할 경우 잠시만 연주를 중단해도 리드에서 수분이 마르면서 다시 건조한 소리를 내는 문제점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침을 이용해서 수시로 리드에 혀를 댈 필요가 없다. 오랜시간 카본리드를 연주하게 되면 천천히 리드가 휘어져서 자신에게 잘 맞게 변하기는 하지만 거의 변화가 없이 거의 처음과 같은 상태로 유지된다. 또한 저항이 약해 장시간 연습을 하더라도 쉽게 입이 지치지를 않는다. 울림이 좋고 바람새는 소리가 안나는 느낌을 원하는 경우 이 리드와 피스조합이 최고이지만 테너섹소폰처럼 공기반 소리반은 아닌듯 싶고 그래도 울림은 유지한 편안한 느낌의 바이브는 내어준다. 이런고민들은 내가 하는 것이 아닌 연주자가 연주를 하면서 천천히 고민해야 할 문제이지만 연주편의성 때문에 연습시 반도린 트래디셔널 1호를 선택하지 않고 이 카본리드를 자꾸 선택하게 되는 것 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참고로 반도린 트래디셔널 1호리드는 오직 부산에 있는 현음악기라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만 판매되는 것으로 보인다. 1호리드도 다른 피스들에 비해 매우 수월하게 소리가 나며 리드를 꺼내 막 불었을 경우 약간씩 삑삑거리는 소리와 함께 소리가 잘 안나지만 수분을 충분이 머금기 시작하고 리드가 연주할 준비가 되면 상당히 편안하고 좋은 사운드가 난다 바이브레이션 폭이 아주 크지는 않지만 듣기좋은 울림을 선사한다. 내추럴하고 자연스러운 면은 1호리드가 가장 좋다. 5JB에는 1.5호가, 7JB에는 1호리드가 가장 편안하게 불 수 가 있다.

 

마지막으로 참고한 모델은 5JB와 7JB는 모델이 두가지가 있는데 전통적인 클라리넷의 입모양을 내어줄 수 있는 피스와 Profile 88 beak가 있는데 두 피스 모두  Profile 88 beak모델을 기준으로 설명한 글이다. Profile 88 beak는 섹소폰처럼 비교적 편안하게 바이브레션을 넣을 수 있도록 피스 윗부분이 조금 더 많이 낮은 것 을 말한다.

 

해리하트만 카본 화이버 클라리넷 리드 리뷰[사용기]

해리하트만 합성리드는 카본섬유를 첨가하여 제작된 리드로 하나의 리드로 상당히 오랜기간동안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리드한개당 약 4만원정도 한다. 카본리드는 일반 케인리드와의 다른

darockart.tistory.com